2020년부터 연 7500톤 생산시설 확보…아라미드 수요 증대에 따른 선제적 대응

코오롱인더의 아라미드 섬유인 헤라크론이 사용된 광케이블 섬유 구조도. (이미지=코오롱인더스트리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첨단산업용 소재인 아라미드의 생산량을 늘려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자사의 아라미드 제품인 헤라크론®을 생산하는 경북 구미공장의 생산라인을 2020년 1분기 완공을 목표로 50% 증설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헤라크론® 생산량이 현재 연 5000톤에서 2020년 7500톤으로 50% 늘어난다.

이번 결정은 산업용 고무 보강재, 하이브리드 타이어코드, 광케이블 등을 제조하는 글로벌 메이저 업체들의 수요 확대와 북미 시장 본격 진입에 따른 판로 확대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아라미드는 같은 중량의 철보다 인장강도가 5배 강하고, 500℃가 넘는 온도에도 견디는 내열성 및 낮은 절단성을 가진 고강도, 고탄성의 첨단섬유다. 방탄복, 보호복, 광케이블, 타이어보강재, 마찰재(브레이크 패드) 등에 주로 사용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1979년 파라계 아라미드 기초연구를 시작한 이래, 2005년 생산시설을 구축하면서 헤라크론®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아라미드 사업에 진출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지난 10여 년간 헤라크론®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해 시장에서 신뢰도를 꾸준히 높여 왔다. 지난해부터는 생산라인을 100% 가동하며 국내외 대형 고객사들과 거래를 확대해 나가고 있고, 2015년 이후에는 아시아와 유럽 위주의 판매망에서 북미로 시장을 확대하며 수요처를 늘려가고 있다.

2018년 현재 아라미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공급량 기준으로 약 7만 톤이며 향후 5년 동안 매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고성능 타이어코드 등 자동차 부품과 5세대 이동통신용 광케이블의 내구성을 확보하는 보강재 등으로 쓰이면서 수요가 가파르게 성장해 전 세계 아라미드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수요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차기 대규모 증설을 조기에 결정, 추진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헤라크론® 사업을 총괄하는 강이구 본부장은 "이번 증설은 글로벌 시장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 성장 추세에 있는 아라미드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미시장으로 수요처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메이커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