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vs "범법자 희대의 농간"…임종석·조국 "文정부 민간인 사찰 없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여야가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운영위는 이날 오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이 출석한 가운데 특감반 논란을 규명하기 위한 업무보고를 실시했다.

여야는 시작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비서관들의 출석 문제로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운영위원회가 파행될 정도로 양측의 신경전이 고조됐다.

여야의 공방 속에 임 실장과 조 수석은 특감반 논란이 불거지는 등 청와대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한데 대해선 사과하면서도 "문재인정부는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한 특감반 논란을 폭로한 김태우 전 특감반원에 대해선 비위 행위를 저지른 파렴치한 범법자이며 희대의 농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조 수석을 타깃으로 삼으면서 '조국 청문회'을 연상하게 했다.

야당 의원들은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조 수석을 상대로 사실확인 작업에 주력했다.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조 수석이 특감반에서 생산한 동향보고서에 대한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캐물었다.

이에 맞서 여당 의원들은 김태우 사건에 대해 청와대와 같은 입장을 고수하면서 임 실장과 조 수석을 방어하는데 주력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김태우 사건의 본질은 비리 기업인, 비리공직자, 비토세력 삼자의 결탁이 본질"이라며 "몸통은 한국당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발전을 가로막는 구체제, 적폐체제의 실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권칠승 의원은 "박근혜정부 덕에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에 대한 용어설명이 있는 판례가 있는데 (특감반 논란이) 이런 조건에 맞느냐"고 물으면서 조 수석 등으로부터 민간인 사찰이 아니라는 답변을 이끌어내는데 주력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