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령층·청년 등 취업 취약계층 지원 약속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로얄호텔에서 열린 '고용노동부-대기업 사회공헌 책임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정부가 삼성과 현대차 등 국내 대기업들과 손을 잡고 장애인·고령층·청년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포용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9일 오전 서울 중구 로얄호텔에서 17개 주요 대기업 소속 사회공헌(CSR)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고령자·자녀를 둔 여성·청년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현대자동차·SK·LG·포스코·한화·GS·농협·한국조선해양·KT·CJ·두산·효성·한국투자금융·하림·OCI·IBK기업은행 등 관계자가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취업 취약계층이 직장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한 각자의 사회공헌 사례를 공유했다.

예컨대 삼성과 현대차는 각각 청년과 신중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뒤 취업‧창업 지원을 실시해 호평을 받았으며, LG와 IBK기업은행은 장애인과 자녀를 가진 직원을 위한 근무환경을 우수하게 조성한 것으로 평가됐다.

더 나아가 SK는 사회적기업 지원사례를, KT는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취약계층 918명이 일자리를 찾도록 도운 지속가능한 지역 고용창출 사례를 발표했다.

이날 참여 기업들은 '포용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기업들은 앞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하면서 취업 취약계층의 고용창출과 차별없는 직장문화 조성에 노력하는 동시에, 사회적기업을 발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포용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도 개선과 재정 지원을 해나가고, 기업들의 사회 공헌 사례를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이재갑 장관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는 더욱 소중하고 중요하므로 기업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해 주기를 부탁하며, 참여 기업들의 모범 사례가 우리나라 기업과 사회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도 다양한 정책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