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와 5대 그룹 회동 조율…"5대 그룹 총수 만나 협력 할 것"

공정거래위원장 당시 대기업에 대한 강경한 정책 기조를 유지했던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이 이르면 5일부터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 총수들을 직접 만난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공정거래위원장 당시 대기업에 대한 강경한 정책 기조를 유지했던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이 이르면 5일부터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 총수들을 직접 만난다.  

다만 기업 규제에 앞장섰던 김 정책실장이 뒤늦게 일본의 규제에 대응을 위해 기업 총수들과 만난다는 것에 대해 재계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김 실장은 지난 3일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5대 그룹 등에 직접 연락해 '국익을 위해서는 정부와 재계가 함께 소통·협력해야 한다'는 뜻을 전달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전달한 바 있다. 

이번 만남은 최근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논의와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중으로 분석된다. 

김 실장과 홍 부총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각각 회동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5대그룹과의 회동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 논의는 물론 반도체, 자동차 등 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놓고 이야기할 예정이다.  

반면 재계에서는 그리 달갑지만은 않다. 김상조 정책실장이 공정위원자이던 시절 기업 일감몰아주기 제재 조치, 기술탈취 등 대기업과 총수 일가에 대한 규제에 앞장 서 왔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의 뒤늦은 대책 마련에 불만도 있다. 문 정부 출범 2년이 지났다. 일각에서는 이제와서 대기업 중심의 경제 체제 구축을 한다는 것은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도 나온다. 

김 실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 규제와 관련된 논의 사안을 만들고 나서 앞 순위에 있는 국민 경제에 충격을 주는 품목은 기업과 사전에 협의하면서 준비를 부탁드린 바 있다"며 "다만 이런 품목이 몇 달 준비한다고 대체 수입선을 확보하고 국내 생산설비를 증설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우리 기업에 끼치는 위험 요소를 점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실장과의 만남을 통해 앞으로 진행되는 기업 총수들과의 회동에서 어떤 대책이 마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