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현 주택 시장상황 예의주시, 즉각적 안정조치 취할 것”

아파트 값 상승이 서울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추가 제재조치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 서울 강남 일대 주거단지 모습. (사진=뉴스1)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최근 강남 3구를 중심으로 아파트 값이 상승하며, 서울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추가 제재조치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7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향후 서울 아파트 가격 주간 상승률이 0.3%를 넘어설 경우 정부는 뚜렷한 과열 징후로 인식하고 이 시점을 전후로 지난해 9·13 대책의 실효성을 높인 추가대책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고 주택시장 변동 상황을 예의주시해 추후 과열 발생 시 해당 상황에 맞게 즉각적으로 안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강남 재건축단지를 중심으로 상승세 곡선을 보이더니 강북으로 까지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지난 4일 발표한 '2019년 7월 1주(1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2% 상승했다.

지난달부터 재건축 대상 아파트가 많은 영등포 양천 등 서울 인기 주거지역과 과천 광명 등 수도권으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국토부가 집값 과열 시 내놓을 대책으로 보유세 추가 인상,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재건축연한 강화 등을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6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민간택지에도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