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업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것"…생산차질 최소화

일본이 대한민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시켜 수출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이자 전자업계에선 발빠른 대처를 하는 모양새다. (이미지=뉴스1 김일환 디자이너)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일본이 대한민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시켜 수출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이자 전자업계에선 발빠른 대처를 하는 모양새다.

2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 전자업계는 생산차질을 최소화 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가동,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당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 규제 강화 이후 어느 정도 예상하긴 했지만 이번 사태의 최전선에 있는 기업들의 경우 정확한 세부내용을 파악치 못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본이 추가로 규제할 가능성이 높은 품목은 실리콘 웨이퍼, 이미지 센서, 메탈마스크, 분리막 등 4대 소재 부품이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현재 업계에선 화이트리스트 관련 품목을 파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배제돼 원자재와 부품의 전반적인 수급 운영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체가 가능하더라도 원자재와 장비를 교체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든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국내 생산 제품을 포함한 여러 개 업체의 소재들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달 14일 일본 출장을 마치고 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직접 사장단 회의를 주재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을 주문하기도 했다.

SK하이닉스의 겨우 일본산 고순도 불화수소의 국산 대체 속도를 높이기 위해 테스트를 간소화하기로 밝혔다. 당장 9월이면 재고가 바닥나 신속하게 대체 공급원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3가지 품목 규제에 영향을 받은 디스플레이 업계도 화이트리스트 제외 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응해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기존 거래처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공급 업체에 대해 다양한 변화를 주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