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호 구청장 "국민 뜻 받아들여 겸허히 수용할 것"…'노재팬' 배너기 하루만에 철거

중구청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으로 설치했던 ‘NO JAPAN’ 배너기가 논란을 일으키자 결국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중구청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으로 설치했던 ‘NO JAPAN’ 배너기가 논란을 일으키자 결국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다'라는 제목의 글의 올렸다.

서 구청장은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처드려 죄송하다"며 "중구청의 NO재팬 배너기 게첨이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인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구청장으로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일로 함께 하겠다"며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서 구청장은 "이유 불문하고 설치된 배너기는 즉시 내리겠다"며 "다시 한번 염려하신 국민들께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구청에서는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퇴계로, 을지로, 태평로, 동호로, 청계천로, 세종대로, 삼일대로 등 서울 도심 22개 거리에 태극기와 함께 '노 재팬 배너기' 1100여개를 설치했다.

배너기가 설치되자 SNS를 통해 많은 비판의 글이 확산됐다. 일본인을 겨냥해 자영업을 하는 상인들에게 결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뿐더러 명동이라는 한국 여행의 중심지에서 반일 감정을 조성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반발여론에도 불구하고 서 구청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쟁 중에는 관군, 의병의 다름을 강조하기보다 우선 전쟁을 이기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지금은 모든 국민이 한 목소리를 내서 대통령과 정부가 향후에 있을 협상과 외교에서 쓸 수 있는 카드를 여러 장 만드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행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일본 이슈와 관련해 지역구 관리가 자신의 정치적 행보를 위해 개인적 용도로 사용한다는 비판까지 나왔다.

논란이 커지자 결국 서 구청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NO JAPAN’ 배너기 설치 철거를 결정하게 됐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