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DHC, APA호텔 등 日 극우기업 불매운동 더 강화해야”

DHC 관련 불매운동을 주도하는 서경덕 교수가 #잘가요DHC 캠페인을 SNS상에서 펼치는 장면.(사진=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최근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의 자회사에서 혐한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DHC는 일본에 자회사 ‘DHC테레비’를 두고 있는데 여기서 극우 성향의 유튜브 정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DHC테레비의 한 프로그램에서 한 패널이 “한국은 원래 금방 뜨거워지고 금방 식는 나라”라며 한국의 불매운동을 비하했다.

또 다른 패널은 ‘조센징’이라는 한국인 비하 표현을 쓰며 “조센징들은 한문을 썼는데 한문을 문자화하지 못해서 일본에서 만든 교과서로 한글을 배포했다.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시켜서 지금의 한글이 됐다”며 역사를 왜곡하는 발언을 했다.

이어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과 관련해서도 예술성이 없다며 “제가 현대 미술이라고 소개하면서 성기를 내보여도 괜찮은 건가요? 아니잖아요”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같은 ‘DHC텔레비전’의 혐한 발언에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일본 극우기업의 불매운동을 더 강화하자”고 12일 밝혔다.

서 교수는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은 극우 혐한 기업인으로 악명이 높고 이미 3년전에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재일동포를 비난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바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우리가 이런 혐한 발언에 화만 낼 것이 아니라 SNS상에 #잘가요DHC 캠페인 등을 벌여 불매운동을 더 강화해서 자국으로 퇴출시켜야 정신을 차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DHC의 사태를 통해 서 교수는 일본 극우기업들 중에 APA호텔의 불매운동도 강력하게 주문했다.

서 교수는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처럼 APA호텔의 모토야 도시오 최고경영자는 극우 인사로 정평이 나 있는 사람으로 일본군 위안부 및 난징대학살을 부정하는 서적들을 직접 저술했다”고 밝혔다.

또한 “저술한 역사왜곡 서적들을 객실 내 비치하고 프런트에서는 직접 판매까지 하고 있다”며 “특히 APA호텔 웹사이트에서도 판매를 하는 등 고객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역사왜곡을 펼쳐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이러한 활동들에 대해 모토야 도시오 최고경영자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으나 돌아온 답장은 똑같은 역사왜곡 뿐이었다”며 “그렇기에 이런 극우기업들에 관해서는 더 강력한 불매운동을 펼쳐야만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