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워싱턴서 'SK의 밤' 행사서 日 수출 규제 언급…"공급 다변화로 대응해야"

최태원 회장이 19일 저녁(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SK Night(SK의 밤)' 행사에서 사회적 가치를 통한 파트너십의 확장을 주제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19일(현지시간) 그룹의 국내외 경영 환경 상황을 두고 "이런 종류의 지정학적 위기는 처음"이라며 일본의 수출 규제를 언급했다.

최 회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SK하이닉스 지사에서 열린 'SK의 밤(SK Night)' 행사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제가 SK 회장을 한 지도 한 20년 되는데 20년 동안에 이런 종류의 지정학적 위기라는 건 처음 맞는 것 같다"며 "이렇게까지 지정학이 비즈니스를 흔들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게 새로운 세상으로 가는 거라면 단순간에 끝날 것 같지도 않으니까 이 세상으로 가면 이제 여기에 적응하는 법을 찾아야겠지요"라고 말했다. 그는 "지정학적 리스크는 앞으로 30년은 갈 것으로 보고 있다. 길게 갈 것으로 본다"라고도 했다.

최 회장은 또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반도체 부품 국산화 문제에 관해서는 "국산화를 배제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일단 대안을 먼저 찾는 게 좋지 않겠느냐"며 한국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주체와 파트너를 맺어 협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서는 "물건을 안 팔면 다른 데서 구해와야 한다"며 하지만 중대한 부품은 글로벌 공급망이 무너져 그렇게 할 수 없다"고 언급한 뒤 "그것을 무기화하는 것은 별로 좋은 일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전기차 배터리 기술 유출과 관련해 LG화학과 소송전을 벌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잘 될 것"이라고 짧게 언급했다.

한편 최 회장은 이날 환영 인사를 통해 최근 3년간 미국에 50억 달러를 투자했고 향후 3년간 10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 회장은 "SK는 지난 한 해 동안 미국에서 24억 달러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 추구도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 회장은 "SK 배지의 '행복 날개'는 우리 모두의 더 큰 행복을 위한 헌신·약속을 상징한다"며 향후 미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미 정부·기업 등과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번 방미 기간에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 존 햄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소장, 에드윈 퓰너 헤리티지재단 회장 등과 만나 글로벌 정치 및 경제 동향 등에 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이날 행사에는 캐런 켈리 상무부 차관, 하원 법사위 간사인 더그 콜린스(공화·조지아) 하원의원, 프랭크 루카스(공화·오클라호마) 하원의원, 존 베이너 전 하원의장, 데이비드 스미스 싱클레어그룹 회장, 해럴드 햄 콘티넨털리소스 회장,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대사 등 미 정·관계 및 재계 인사와 조윤제 주미대사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22∼23일 뉴욕에서 열리는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의 '세계시민상' 시상식과 만찬에 참석, 역대 수상자인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 회장 등을 만나 글로벌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