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상품 부분 판매제한·판매과정 추가 보호장치 거론 돼

금융당국이 수 천억원 규모의 손실액을 발생시켰던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제도개선 방안을 다음 달 내놓기로 했다.[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금융당국이 수 천억원 규모의 손실액을 발생시켰던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제도개선 방안을 다음 달 내놓기로 했다.

26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5회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IPAF) 포럼 직후 기자들을 만나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제도 개선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금융감독원이 국회 국정감사 이전에 DLF 검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합동검사는 금융위가 개입하지 않고 금감원 자체로 진행한다. 불완전판매 여부, 준법 감시 시스템 작동 여부 등을 보고 금감원과 협의할 예정인데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은행들의 고위험 상품 판매를 금지해버리면 문제 발생 소지가 없어지지만, 금융산업이 전진하는 측면에서 보면 보안해서 갈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지도 봐야 한다”며 “은행과 증권사의 의견도 듣고 수요가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보호를 이유로 판매를 막는 게 맞는 지 소비자의 의견도 들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금감원은 DLF 주요 판매창구인 우리·하나은행을 비롯해 관련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에 대한 검사를 진행 중이다.

금감원은 내달 1일이나 2일 중 검사 중간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이 결과를 토대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은행에서 위험상품 판매와 준법감시 등과 관련한 제도 개선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고위험 상품에 대해 일정 부분 판매 제한을 거는 방안, 판매과정에서 추가 보호장치를 두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