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선정위원회 구성, 전문성·객관성 확보

최근 DLF(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사태로 고객들에게 큰손실액을 발생시킨 우리은행이 자산관리체계 혁신을 통해 금융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 중구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최근 DLF(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사태로 고객들에게 큰손실액을 발생시킨 우리은행이 자산관리체계 혁신을 통해 금융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16일 우리은행은 독일금리연계 DLF와 관련 재발방지를 위해 고객중심으로 자산관리체계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은행은 내달로 예상되는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을 위해 노력하겠단 입장을 공식화 했다.

우리은행은 고객중심의 자산관리체계를 실현하기 위해 △상품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쳐 영업체계를 혁신한다는 각오다.

우선 상품선정 단계에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현재 WM그룹과 신탁연금그룹의 자산관리업무를 상품조직과 마케팅조직으로 분리해, 고객 수익률을 제고하는 고객중심 조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또 상품판매 단계에선 PB검증제도를 신설하고, 채널과 인력별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에 차등을 두기로 했다.

원금손실형 투자상품에 대해서는 고객별·운용사별 판매한도를 두고, 자산관리체계가 정비될 때까지는 초고위험상품의 판매를 한시적으로 중단키로 했다.

사후관리 단계에선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유선외 온라인 해피콜을 도입해 해피콜 100%를 실현하고, 노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판매 즉시 해피콜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