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권 재개발 역대 최대 규모…현대·대림·GS 3파전 양상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일대.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사업비 규모만 총 7조원에 달하는 강북권 최대 재개발 지구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3구역 사업권을 둘러싼 건설사들의 사전 경쟁이 치열하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은 이날 입찰제안서 접수를 마감하고 12월 15일 총회에서 시공사를 최종 선정한다. 

한남3구역 재개발은 노후 다세대와 다가구주택이 즐비한 용산구 한남동 686 일대를 197개동, 5816가구의 아파트 단지로 바꾸는 대규모 정비사업으로 공사비 1조9000억 원, 총 사업비 7조 원에 달한다. 강북권 정비사업장 가운데 최대 규모다. 조합은 컨소시엄 형태가 아닌 건설사 단독입찰로 방식을 확정했다.

한남3구역은 사업 규모도 규모이지만 향후 한남 2·4·5구역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또한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시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이번 수주전에 목을 매는 이유다.

가장 먼저 선제공격에 나선 건 대림산업이다. 대림산업은 일찌감치 단독입찰을 할 것이라는 확약서를 보내며 치고 나갔다. 지난달 중순에는 신한‧우리은행과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협약도 체결했다.

GS건설 한남자이더헤리티지 테라스하우스 조감도. [사진=GS건설 제공]

GS건설은 지난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단지명 자이 더 헤리티지와 함께 설계안 공개로 차별화에 나섰다. 사업권을 따기도 전에 설계안을 먼저 공개하는 건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GS건설은 배산임수 지역인 한남3구역의 특성을 활용해 아파트와 테라스하우스, 단독형 주택, 펜트하우스 등을 복합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은 한남3구역 입찰 참여를 위해 수개월 간 입찰에 공을 들였던 서초구 방배동 삼익아파트 재건축 입찰에서도 막판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은 현대백화점그룹과 업무제휴로 입주민 편의를 내세웠다. 18일 현대건설은 단지 내 근린생활 시설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와 보유 브랜드의 상가를 입점시키고, 상가 콘텐츠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상호 공동 기획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입주민 대상 조식 서비스, 케이터링 등 주거 서비스와 백화점 문화 강좌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현대건설은 가장 먼저 입찰보증금 1500억 원을 완납하면서 수주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선호도가 비슷한 수준의 브랜드끼리의 치열한 수주전이 예상되자 건설사들은 더욱 과도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사업장에는 건설사 간 상호 비방이 담긴 홍보물이 나도는 등 혼탁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