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용지 페이퍼 컴퍼니 참여시켜 편법 입찰…자녀계열사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 제기

공정거래위원회가 그동안 공공택지 편법 입찰 행위 및 오너일가 일감 몰아주기 논란 의혹 등을 받고 있는 호반건설에 대한 조사에 착수 했다.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사진=호반건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그동안 아파트 용지 독과점, 사주 일가 일감 몰아주기 등의 의혹을 받는 호반건설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24일 공정위와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최근 호반건설의 불공정 경쟁, 부당 내부거래 혐의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호반건설 측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자료 등에 대한 서면조사는 물론 현장조사까지 진행했다.

그동안 호반건설의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해 언급만 해왔던 조성욱 공정위원장이 드디어 칼을 빼들었다는 분석이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호반건설, 중흥건설 등 토지매입 상위 5개 건설사가 공공택지의 30%를 매입해 6조2813억원을 분양수익으로 챙겼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5개 건설사가 분양을 통해 24%의 이익을 낸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5개 업체 가운데 호반건설이 가장 많은 3조1419억원의 입찰가를 기록했다.

경실련은 호반건설이 지난 공공택지 입찰에서 시공능력이 부족한 페이퍼 컴퍼니형 자회사를 참여하고 고분양가로 인해 불로소득을 취했다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공공택지 입찰과정에서 자회사를 대거 동원해 입찰 낙찰 확률을 높여 온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공공택지 입찰에서 일명 '벌떼입찰'로 적게는 20개 많게는 30개까지 자회사를 동원해 입찰에 참여한다"며 "애초에 다른 건설사와 싸움조차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뿐만아니라 호반건설은 낙찰 받은 부지를 사주의 장남과 차남에 택지를 몰아줘 두 아들이 각 7912억원, 4766억원의 분양 수익을 올렸다"며 '일감(땅) 몰아주기'에 따른 호반건설 사주 일가의 사익 편취를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LH의 '2008~2018년 공동주택용지 블록별 현황 및 전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호반건설은 낙찰받은 공동주택용지 44개 중 61.4%인 27개를 전매했다. LH는 2009년 6월부터 경영난을 겪는 건설사가 '분양 가격 이하' 조건으로 다른 회사에 주택용지를 전매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호반건설그룹은 27개의 전매 필지 가운데 19개(70.4%)를 계열사에 팔았는데, 이 중 17개가 세 자녀가 대주주인 계열사들에 팔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