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시간 중 공장 내 와이파이 제한 조치…노조 특근 거부에 이틀 만에 철회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석 기자] 현대자동차가 생산직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떨어진다며 근무시간 중 와이파이 사용 제한조치를 내렸다가 노조 반발에 부딪혀 결국 철회했다.

1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9일부터 작업 중 안전사고 발생 우려 등을 이유로 조업시간 외에는 와이파이를 쓸 수 없도록 제한한지 불과 이틀만에 이날부터 다시 울산공장 생산라인 근로자들이 24시간 와이파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 6일 노조에 24시간 내내 사용할 수 있었던 와이파이를 식사시간과 쉬는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제한하겠다고 통보했었다. 생산직 근로자들의 조업 중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으로 생산효율이 떨어지고 안전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커졌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2011년과 2016년 노사간 단체협약을 통해 공장 내 와이파이 설치와 사용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근무시간에 자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을 통해 ‘딴 짓’을 하는 직원들이 크게 늘면서 생산성 하락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실제로 현재 국내 다른 완성차 업체들의 공장에는 이런 범용 와이파이를 깐 곳이 없다. 현대차 해외 공장에서도 찾기 어렵다. 오히려 작업 중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공장이 대부분이다. 현대차 미국 공장 직원들은 휴대폰을 개인 사물함에 넣어 놓고 작업에 임한다. 현대차 인도 공장에선 휴대폰 소지는 가능하지만 게임·동영상은 금지된다.

국내 다른 완성차 업체들 공장에서도 동영상 보며 일하는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한국GM은 휴대폰 사용이 금지돼 있고, 르노삼성·쌍용차는 알아서 휴대폰 사용을 자제하는 문화가 정착돼 있다.

그러나 노조는 강하게 반발했다. 이미 노사간 합의를 통해 정해진 와이파이 사용을 갑자기 제한하겠다는 것은 조합원을 무시한 사측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조치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지난 10일 사측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고 14일로 예정된 주말 특근을 거부하고 18일 회의를 열어 투쟁계획을 세우겠다는 등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특근 거부까지 불사하는 노조의 압박에 부담을 느낀 현대차는 결국 이틀 만에 와이파이 사용제한 조치를 풀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