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아울렛에 백화점까지 신종코로나 확진자 방문에 임시 휴업 이어져

7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방문으로 인한 임시휴점에 들어간 서울 중구 명동 롯데백화점 본점.[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가 점차 확산하며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타격도 커지고 있다.

확진자가 다녀간 사실이 확인되면서 대형 마트와 아웃렛, 백화점 등이 줄이어 휴업하는 가운데 지난 7일에는 서울 도심의 롯데백화점 명동 본점까지 임시 휴점에 들어갔다.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국내 23번째 확진자가 서울 중구 명동의 롯데백화점 본점과 이마트 마포점, 프레지던트 호텔을 다녀간 것으로 확인되면서 해당 업체들이 바로 임시 휴업을 결정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날 23번 확진자가 지난 2일 본점을 방문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방역을 위한 조치로 바로 문을 닫았다. 특히 이번 휴점이 백화점 매출이 높은 주말을 끼고 있어 피해가 클 전망이다.

특히 롯데면세점 본점 하루 매출은 180억~200억원으로 이번 주말을 낀 휴점을 감안해 롯데백화점과 롯데면세점 본점은 500억원 이상 손해를 볼 것으로 전망됐다.

이마트도 이날 오후 2시부터 마포점에 관련 안내방송을 하고 임시 휴점에 들어간 뒤 9일까지 하루 한차례 방역작업을 하기로 했다.

언제 매장 문을 다시 열지는 추후 논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프레지던트 호텔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확진자 동선을 통보받고 전날 오후 9시부터 이달 16일까지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이 호텔은 휴업에 따라 추가 투숙 및 예약은 받지 않는다. 기존 투숙객에 대해서는 본인 의사에 따라 조치하기로 했다.

앞서 현대아울렛 송도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진자 방문이 확인된 직후인 6일 오후 3시 30분부터 임시 휴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대아울렛 송도점 관계자는 “싱가포르에 방문한 뒤 귀국한 신종 코로나 확진자(19번 환자)가 지난 1일 오후 4시 30분경 매장을 방문했다는 사실이 보건 당국으로부터 확인되어 임시 휴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국인 매출 비중이 큰 면세점 상황은 더 좋지 않다.

중국 정부 차원의 춘제 연휴는 2일로 끝났지만 중국 각 지방정부가 춘제 연휴를 연장하면서 중국 관광객은 물론이고 중국 보따리상 방문까지 발길이 끊겼다.

신라면세점 본점과 제주점, 롯데면세점 제주점은 이미 한 차례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확인되면서 임시 휴업했다 방역을 마치고 재개장했다.

그러나 재개장 후에도 여전히 고객들의 발걸음은 뜸한 상태로 면세점들은 당분간 영업시간도 단축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이미 확진자가 다녀가 며칠간 문을 닫았다 영업을 재개한 이마트 군산점과 부천점은 단체 주문을 대상으로 전화로 주문하면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신종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몰리는 대형 유통매장을 꺼리면서 주택가 인근 소규모 유통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